인드라망생명공동체

본문 바로가기

배움의숲

100대 서원 절명상 / 청규

100대 서원 절명상

100대 서원 절 명상이란 무엇인가?

모든 존재가 서로 서로 의존하여 살아가는 생명공동체의 관계라는 존재의 진리를 되새기고 일상의 삶속에서 매 순간 관계의 진리에 맞게 살아가기 위한 훈련이자 수행이다.

생명공동체의 진리에 근거한 서원문의 내용을 깊이 사유하고, 말하고, 행동하면 바로 그 순간, 생명평화의 자유로운 삶이 나의 삶으로, 우리의 삶으로 실현된다는 것이 생명평화 백대서원 절 명상이다.


왜 생명평화 100대 서원 절 명상을 해야 하는가?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몸과 마음의 고통과 괴로움을 근본적인 관점, 즉 모든 관계가 생명공동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힘을 키워 엉킨 문제들을 바람직하게 치유하고 해결하고자 함이다.

절을 할 때마다 듣고 음미하는 100대 서원의 내용은 모든 문제의 발단이 되고 있는 우리들의 그릇된 소견머리와 태도를 바로잡게 한다. 모든 문제의 해결을 이끌어 내는데 첫걸음이 되는 올바른 소견머리와 태도를 확립하게 하는 것이 100대 서원의 내용이다.

몸과 마음을 모아 온몸으로 지극하게 하는 절은 몸의 활력과 건강한 몸의 상태를 회복하는 크게 도움이 된다. 몸과 마음을 모아 잘 듣고, 음미하고, 절하는 것이 온전히 하나 되게 하면 그 과정에서 우리들의 몸과 마음이 치유되고, 현실적 문제를 잘 풀어나가는 안목과 힘이 발현된다. 지극한 정성을 다하여 몸과 마음이 하나 되도록 100대 서원의 내용을 듣고 음미하며 절을 하면 그 자리, 그 순간, 그 자체가 그대로 깨어 있는 부처이고 생명평화의 상태인 것이다.


생명평화 100대 서원 절명상 방법에 대하여

생명평화 100대서원 절명상은 ‘성찰-참회-다짐-서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드라망 활동에 기준이 되는 기도문이다. 기관별마다 매일 절명상을 하며 일과를 시작하는 곳도 있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정기적으로 절명상을 하는 곳도 있다. 백 개의 명상문을 들으면서 하나의 명상문이 끝나기 전에 절을 일 배씩 올리면 된다. 절을 하기가 불편한 상황이면 편한 자세로 앉아서 명상문을 들으면 된다.


※ 생명평화 100대서원 절명상을 위한 명상법은 책 ‘그물코인생, 그물코 사랑(불광.2008)’에 명상음원CD와 함께 자세히 안내되어있다


100대 서원 절명상 원문보기       100대 서원 절명상 mp3 다운로드


100대 서원 절명상 영상보기


인드라망 청규

인드라망생명공동체의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 할 수 있는 10가지 약속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생활 속 구체적 실천을 점검 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든 것이 포살 계본이다.

2008년도에 활동가 동안거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만들었다.



✿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청규

2008년 1월 21일 제정 / 2009년 2월 28일 개정


1. 생명질서에 맞게 살겠습니다.

2. 나눔을 실천하고 소박하게 살겠습니다.

3. 다름보다는 같음을 찾아내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4. 성찰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겠습니다.

5. 안거정신을 생활화하겠습니다.

6. 농업․농촌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겠습니다.

7. 100대 서원 절 명상을 생활화 하겠습니다.

8. 한 달에 한권 이상 책을 읽겠습니다.

9. 하루에 100원 이상 생명기금을 보시하겠습니다.

10. 지역먹을거리와 생협을 애용하겠습니다.